본문 바로가기

독서토론

1인기업 성공시대

1인 기업 성공시대
불안정한 직장 대신 자신만의 비전을 키우며 전문 영역을 구축하는 현상은 새로운 트렌드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지식기반 1인 기업이 핵심이다.


1인 기업가의 조건

1. 자신만의 특별한 노하우를 가져야 한다.
- 시장에서 요구하는 독특하고도 강력한 자신만의 노하우 충족

2. 마케팅 능력과 세일즈 능력이 뛰어난 사람
- 기술력과 테크니션이 동등한 상품이 있다면 무엇을 선택하겠는가? 당연히 세일즈 능력이 뛰어난 것을 선택한다.

3. 네트워킹 느력
- 아웃소싱형 네트워킹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경쟁력이 될 수 있으며 효율성을 가질 수 있다.

1인기업의 문제점

1. 믿고 거래할 수 있는 공신력 있는 시장의 부족

2. 창업이나 세무와 관련된 지식과 정보가 부족

3. 1인 기업에 대한 인지도가 낮다


1인 기업의 전망
- 앞으로의 시대는 조직에 의존하려는 개인은 살아남기 힘든 시대가 될 것이다. 언제든 자신의 브랜드로 홀로 설 수 있는 사람만이 성공도 하고, 변화 속에서 오히려 안정을 취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1인 기업가로서 홀로 서기 위해 늘 준비해야 하고, 적어도 마인드 만이라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톰 피터스’ 화이트칼라 혁명
1. 이력서를 생각하라.
2. 자랑거리를 생각하라
3. 브랜드를 생각하라.
4. 남는것은 당신뿐이다.

1인 지식기업 커뮤니티 크레벤
강사, 작가, 코치, 컨설턴트, 세일즈 5가지 역량 교육 진행
- 말하고, 글 쓰고, 다른 사람들을 지도하고 상담해줄 수 있을 정도의 지식을 갖추고, 세일즈까지 할 수 있는 역량을 교육
‘예일대 경영대학원 교수 브루스 저드슨’ 1인 기업 성공의 원칙

1. 잠재적인 실패 요인을 줄여라
2. 절대 고객보다 앞서지 마라
3. 융통성을 유지하며 끊임없이 혁신하라
4. 성장 능력을 갖춰라
5. 끊임없이 실험하라
6. 시간의 지배에서 벗어나라
7. 신기술의 힘을 내 것으로 만들어라
8. 일단 시작하라
9. 열정을 갖고 매진하라
10. 외부 서비스 환경을 적극 활용하라

 
구본형변화경영연구소 구본형 연구소장 - ‘변화경영 키워드 선점’

1.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회사를 나온다는 것은 울타리가 없어지는 것이기 대문에 울타리가 없는 곳에서 추위를 감당해내기 위해서는 최소한 2~3년 정도의 준비기간이 필요하다.

2. 울타리를 뛰쳐나오기 전에 먼저 가족을 설득해야 한다. 배우자나 가족은 자신의 상버의 첫 번째 고객이다. 다라서 그들을 설득하면 다른 고객들도 설득 할 수 있다.

3. 사업 분야는 반드시 자기가 하고 싶은 분야를 선택하되 경쟁이 없는 아이템이어야 한다. 자신의 경험이나 취미 등을 살려서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할 수 있다면 그것은 블루오션이 될 수 있다.

----- 그렇게 하기 위해서 하루에 2시간은 자신만을 위해 쓸 것을 강조했다. 수동적인 인생을 능동적인 인생으로 바꾸고, 직장에서 퇴출 되기 전에 떠날 준비를 해둬야 한다는 것을 재삼 강조한 그의 말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적극적 사고방식> 저자 노먼 빈센트 필 박사

1.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다.
2.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들을 만나라. 부정적이고 두려움이 가득한 사람을 멀리 하라. 자신감이 자신감을 부른다.
3. ‘자신감’이라는 기계를 다스리는 법을 배워라.
4. ‘나’라는 배의 주인이 되오라. 두려움에 빠졌을 때 도망치기보다는 당당하게 맞서라.
5. 바쁘게 움직여라. 바쁘게 움직이는 사람에게는 두려움이나 의심이 생길틈이 없다.


1인 기업의 의사결정 능력

- 1인 기업은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하지만 과연 정확성이 내제 되어 있을까?
- 기업은 다양한 의사 결정 상황에 여러 사례와 경험을 빗대어 결정하기 때문에 신속성은 떨어지지만 정확성을 내제 하고 있다.


창업준비 과정에서 갖춰야 할...
자기관리 능력, 지식학습 능력, 인맥확장 능력

1. 자기관리 능력 갖추기(자기관리, 셀프리더쉽 능력)
-습관을 무너뜨리는 환경의 영향력
습관이라는 시스템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강력하다. 특히 습관을 만들고 유지하는 데 있어 ‘환경’이라는 요소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간과하고 지나가지만 강력한 영향을 발휘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급작스러운 환경 변화를 잘 견디지 못한다.
- 변화와 성장에 필요한 준비기간

2. 자기학습능력 갖추기
- 1인 지식기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전문 지식을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
- 다양한 분야에 많은 공부를 해야 한다.
- 1년에 100권 관련 서적을 읽어라. ㅣ 누적독서 1000권의 목표 설정
- 책이 아니라면, 전문가와 친해져라.

3. 인맥확장 능력 갖추기
-보통 인맥이 100~250명 정도라면 IDEAN은 10,000명 이상의 인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창업이라는 것이 먼저 가족을 이해시키고 인정을 받는 것이 제일중요하다.
- 가족을 설득할 수 없다면 창업 이후 고객을 설득할 수도 없을 것이다.
- 기존 거래처, 과거의 다니던 회사와의 관계를 동반자 처럼 생각하라.(잠재고객 발견 가능성↑)

사업계획서에 있어서
1. 자기가 사업을 하는 이유와 목적을 가져라. (비젼이라고도 한다)- 목적달성
2. 전략적인 목표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단기, 중기, 장기적 목표를 설정해 노력해야 한다.
3.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적어봐야 한다.
- 자금, 기술력, 네트워크, 시간 등 다양한 수단을 어떻게 구성해서 목표를 완수할 것 인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에 맞는 전략을 짜야 한다.

1인 기업의 마케팅전략

블로그 VS 커뮤니티

블로그는 방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수단이 많이 없다.

커뮤니티는 방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참여, 공개, 공유의 수단이 많이 이루어 진다.(Facebook)

--------------------------------------------------------------------------------------------------------

자신을 되돌아 볼 것을 일러두는 책 추천하자!